본문 바로가기

부자되는 공부

테슬라 시총 1위 등극, 세계 최대 자동차 회사, 주가전망

테슬라 시총 1위 등극, 세계 최대 자동차 회사, 주가전망

 

테슬라 시총 1위 등극, 세계 최대 자동차 회사

테슬라는 주식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후 일본의 도요타를 추월하여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자동차 회사가 되고 있다.

이 전기자동차의 주가는 수요일 아침 1134달러까지 올랐다가 다시 하락하여 시가총액 20947천만 달러를 유지했다.

이는 도요타의 현재 주식 가치보다 약 40억 달러 더 높은 것이다.

그러나 Toyota는 작년에 약 3 배 더 많은 자동차를 판매했으며 그 수입은 10배 이상이었다.

투자자들이 전기 자동차의 미래에 대해 더 자신감을 갖기 시작하면서 2020년 초부터 테슬라의 주식이 급등했다.

창립자 엘론 머스크(Elon Musk)5월 테슬라의 주가가 너무 비싸다는 트윗을 한 뒤 140억 달러를 떨어 뜨렸음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수년간의 손실을 겪은 후, 캘리포니아 회사는 코로나 바이러스 발생에도 불구하고 3분기 연속으로 수익성 높은 분기를 제공하고 2020년 첫 3 개월 동안 그 모멘텀을 유지했다.

그러나 도요타(Toyota)는 판매 측면에서 훨씬 더 큰 사업체로 남아 있다.

이 일본 회사는 3월까지 1년동안 1046만 대의 차량을 판매했으며 30.2조 엔의 매출을 올렸다.

테슬라는 작년에 367,200대의 차량을 공급하며 246억 달러의 매출에 그치며 2019년을 마감했다.

하지만 투자자들은 이 미국 회사가 미래의 전기차 시장을 지배할 수 있다고 믿으며 이 회사의 잠재력에 흥분하고 있다.

증권중개업자인 Jefferies의 애널리스트는 이 회사가 "제품 범위, 용량 및 기술 측면에서 동종의 경쟁 업체보다 훨씬 앞서있다"고 말했다.

이를 반영하듯 이 회사는 현재 미국 경쟁사인 제너럴 모터스(GM)와 포드(Ford)의 합산 가치의 약 3배의 가치가 있다.

머스크는 테슬라가 2020년에 최소 50만 대의 차량을 공급할 것이라고 밝혔다. 코로나 바이러스 대유행에도 불구하고이 회사는 변하지 않았는 예측을 내놓았다.

 

테슬라의 주가는 연휴 단축 기간동안 26% 나 급등하여 그 과정에서 $1,000, $1,100 $1,200를 찍었다. 테슬라는 이제 S&P 500에서 대부분의 블루칩 회사보다 가치가 있다.

그러나 한 월스트리트 분석가는 이 주가가 향후 12개월 동안 또 66% 급등해 2,000달러를 기록할 수도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지금까지 테슬라(TSLA)의 주가는 부분적으로 기술 부문의 광범위한 증가에 힘입어 올해 189% 상승했다.

Wedbush의 분석가인 Dan Ives는 이번 주 초 보고서에서 중국 소비자들의 Tesla Model 3에 대한 수요가 주식 증가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중국의 강점을 "어두운 글로벌 매크로에서 테슬라의 빛나는 빛의 광선"이라고 불렀다.

Ives는 테슬라의 최신 모델 Y SUV에 대한 수요가 중국에서도 증가하기 시작했다고 언급했다. 이러한 이유로 그는 중국의 성장세가 주가에 300~400 달러를 더 추가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한 가지 주의사항이 있다. IvesTesla의 공식 가격 목표를 $1,250에 불과하다. 그의 2,000달러는 강세장 시나리오(bull case)이다. Elon Musk의 회사는 모든 것을 올바르게 처리해야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당 2,000달러의 가격으로 테슬라는 약 3,700억 달러의 시장 가치를 지니게 될 것이다.

현재 그 이상의 가치가 있는 미국 기업은 8개 뿐이다. - 애플(AAPL), 마이크로소프트(MSFT) , 아마존(AMZN), 구글의 모 회사인 알파벳 (GOOGL), 페이스북(FB), 워렌 버핏의 버크셔 해서웨이(BRKB), 비자(Visa)(V)와 존슨 앤 존슨(Johnson & Johnson)(JNJ).

테슬라의 주가는 가격이 더 비싼 Model S X 차량뿐만 아니라 가격이 보다 저렴한 3 Y 모델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상승세를 이어갔다.

그러나 다른 많은 월스트리트 분석가들은 테슬라에 회의적이다.

 

테슬라의 약세장(bear case)

Refinitiv의 데이터에 따르면 Tesla를 다루는 33명의 분석가 중 9명만이 "매수"등급을 취했다. 11명은 Tesla"보유"등급을 매겼으며, 나머지 13명은 투자자들에게 Tesla를 매도할 것을 권장했다. 모든 Tesla 분석가들의 평균 가격 목표는 주당 710.47달러에 불과했다.

테슬라는 회사가 지속적으로 이익을 낼 수 있다는 것을 아직 증명하지 못했다고 지적되고 있는데, 이것이 이 주식의 엄청난 시장 가치에도 불구하고 아직 S&P 500에 있지 않은 주된 이유라고 지적한다.

JD Power도 최근 Tesla가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의 최신 품질 평가에서 꼴찌를 기록했다고 언급했다.

그리고 Elon Musk가 있다.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팬들로부터 환영을 받고 있는 반면, Musk를 비난하는 사람들은 그가 트위터에서 논란의 여지가 있는 말을 한 것에 대한 성찰과 최근 코로나바이러스 우려가 과장된 것을 암시하는 발언을 한 것에 대해 걱정하고 있다.

일부 투자자들은 테슬라의 고급인력 유출(brain drain)에 대해서도 걱정하고 있다. 지난해 몇몇 핵심 임원들이 퇴사했으며 테슬라에는 머스크를 돕는 최고 운영 책임자(COO)가 없다.

특히 머스크는 SpaceX나 그의 터널 회사인 Boring Company처럼 자신의 시간을 차지하는 다른 많은 사업적 이해관계를 가지고 있기때문에 COO의 부재는 일부 분석가들에게는 걱정스러운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