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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자되는 공부

Big Tech 기업들의 게임 산업 진출

Big Tech 기업들의 게임 산업 진출

 

거의 모든 기술 기업이 게임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 하드웨어와 운영체제로 주로 알려진 애플과 구글조차도 게임에 큰 투자를 했다.

2000년대 초 Xbox 콘솔로 게임을 시작한 가장 빠른 회사 중 하나인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는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인 Mixer722일까지 종료 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 회사는 2016년에 Mixer를 인수하고 작년에 닌자와 같은 게이밍 스타들과 수백만 달러의 전속 계약을 체결했다.

지난 10개월 동안 Google은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스타디아(Stadia)를 출시했으며 Apple은 구독 서비스 애플 아케이드(Apple Arcade)를 출시했으며 Amazon은 크루서블(Crucible)이라는 무료 PC 게임을 출시했다. Facebook Gaming과 같은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도 관객의 관심을 끌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

 

애플 아케이드(Apple Arcade)

2019년은 애플이 아이폰 판매가 줄어든 후 새로운 서비스를 시작한 큰 해였다. 소비자들이 오래된 휴대폰을 더 오래 가지고 있고 최신 모델로 업그레이드하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애플은 새로운 신용카드, 새로운 스트리밍 서비스 그리고 심지어 새로운 게임 벤처까지도 다음 단계의 수익을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었다.

애플사의 새로운 게임 구독 서비스인 Apple Arcade는 지난 9월에 애플 앱 스토어에서 선별 된 게임을 출시했다. 매월 $4.99로 가족 공유 기능(family plan)을 사용하면 가입 계정 1개당 최대 5명까지 게임을 즐길 수 있어 저렴한 가격에 거래할 수 있다.

한 달에 5달러는 많은 돈처럼 보이지는 않지만, 아케이드가 충분한 가입자들에게 채택된다면 애플에게는 이익이 될 수 있다. 이 회사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서비스를 사용하는지 말하지 않았다.

지난 9월에 비디오 게임 투자회사인 New Breukelen의 창업자 인 Joost van Dreunen은 향후 2 년 내에 5천만 명이 아케이드에 가입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했으며, 이로 인해 매월 25 천만 달러를 벌어들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Van Dreunen은 토요일에 "Apple Arcade가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지만 가야할 길이 남아있다""타이틀은 아름답고 영리하지만, 복잡하지 않고 캐주얼한 게임을 찾는 게이머들보다 Apple 미학을 더 섬기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 서비스는 더 이상 온라인에서 큰 반응을 보이지 않지만 Apple은 정기적으로 새로운 게임을 추가하고 있다.

아케이드는 이제 120개 이상의 게임을 자랑하며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 터치, , 애플 TV에서 즐길 수 있다. Apple 생태계에 존재하고 콘솔이나 PC를 소유하지 않은 게이머들에게는 여전히 실행 가능한 서비스이다.

 

구글 스타디아(Stadia)

구글의 새로운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인 스타디아(Stadia)는 지난 11월에 공식적으로 출시되었으며, 일부는 비디오 게임의 넷플릭스에 비유하기도 했다. Stadia 사용자는 스마트 폰, 웹 브라우저 또는 크롬캐스트(Chromecast)를 통해 무선으로 게임을 스트리밍하고 재생할 수 있다.

Stadia는 투박하고 공간 소모적인 하드웨어 없이 콘솔 급 환경을 제공하는 데 성공했다. 또한 게임을 기다리거나 설치할 필요가 없으므로 많은 게이머의 일반적인 다운로드 시간을 절약 할 수 있다. 작년 CNN Business가 실시한 테스트에서 Stadia는 클라우드 덕분에 최소한의 지연을 보였으며, 인터넷 연결이 강력할 경우 특히 격렬한 전투 장면에서도 모바일에 그래픽이 매끄럽게 로드되었다.

그러나 플랫폼의 가장 큰 과제는 게이머들을 끌어들이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다. Stadia는 현재 55개 이상의 게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매주 더 많은 게임이 발표되고 있다.

그러나 비평가들은 이러한 게임들 중 많은 것들이 이미 다른 플랫폼과 기존 콘솔에서 이용 가능하다고 언급했다. 왜 소비자들이 구글 스타디아로 전환해야 하는가?

Dreunen"Stadia는 아직 갈 길이 멀다"고 말했다. "이 서비스는 소니와 마이크로소프트가 차세대 기기를 출시하기 위해 준비함에 따라 기존 콘솔 공간으로 팔꿈치로 밀어 넣기 위해 활주로를 이탈하고 있다."

구글은 아카디아 플랫폼 사용자 수를 밝히기를 거부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믹서(Mixer) 및 프로젝트 xCloud

MicrosoftXbox Fans 내 게임에서 잘 설립되어 올해 후반에 새로운 Xbox Series X 콘솔을 기대하고 있다. 4Xbox 게임 패스는 한 개 1,000 만 명 이상의 회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Xbox 생태계 외부에서는 다른 벤처 기업들이 성과가 엇갈렸다. 믹서(Mixer)722 일에 종료되어 페이지를 Facebook Gaming으로 전환한다. 콘텐츠 제작자들은 월요일 발표 당시의 변화에 ​​대해 알게 되었다. 성명서에서 Microsoft는 믹서(Mixer)가 회사의 비전과 일치할 만큼 빠르게 성장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제 집이없는 스트리머는 트위치, 페이스북 게이밍, 유튜브 또는 더 작은 플랫폼으로 이주할지 결정해야 할 것이다.

믹서는 비록 플랫폼이 수백만 명의 인재를 모집하는데도 쓰였음에도 불구하고 라이브 스트리밍 라이벌인 트위치, 페이스북, 유튜브에 도전할 정도로 성장하지 않았다. 작년 StreamElements의 보고서에 따르면 닌자(Ninja)가 합류한 이후에 플랫폼에서 시청한 시간이 점차 증가했지만 트위치(Twitch)를 앞서기에는 충분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StreamElements의 스트리밍에 대한 분기별 보고서에 따르면, 10월까지 믹서의 시청 시간은 3.2%에 불과했다. (반면에 Twitch는 시청 시간의 75.6%를 차지했다.)

성명서에서 마이크로소프트는 Mixer가 게이머들에 대한 회사의 비전과 일치하기에 빠르게 성장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우리의 라이브 스트리밍 커뮤니티를 확장하기 위한 시간이 현재 게이머들에게 제공하려는 비전과 경험과는 맞지 않다는 것이 분명해지면서 우리는 그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초점을 바꾸고 있다."

Microsoft의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인 Project xCloud는 여전히 잠재력이 있다. 50개가 넘는 게임이을 15개국의 안드로이드(Android)에서 미리 볼 수 있으며 올해 후반에 출시될 예정이다. 사티아 나델라(Satya Nadella) 최고 경영자(CEO)4월 실적발표에서 수십만명의 사람들이 xCloud 시사회에 참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마존의 ‘크루서블(Crucible)’

5, 아마존은 PC에서 팀 기반 SF 슈팅게임 "Crucible" 을 출시했다. 그러나 그 게임은 인터넷을 통해 큰 흥행 얻지 못했다. 비디오 게임 투자 회사 창립자인 드루넨(Dreunen)"불행한 실패작"이라고 불렀다.

Steam Charts에 따르면, 언제든 수백 명의 플레이어 만이 크루서블(Crucible)을 사용하고 있다. "포트나이트""발로란트"와 같은 블록버스터급 히트작에 비해 매우 적은 숫자이다.

"Crucible"은 인기있는 슈팅 게임의 특징뿐 아니라 경험치 점에서 몬스터를 물리치는 것과 같은 모험 및 퀘스트 게임의 요소를 결합했다.

아마존의 게임 개발 부문은 브랜드 인지도가 거의 없기 때문에 팬들이 "Crucible" 또는 다가올 대규모 멀티 플레이어 게임 "New World"에 열광하느냐에 따라 그 명성이 달라질 것이라고 분석가들은 5CNN 비즈니스에 말했다.

결과에 관계없이 Amazon은 이미 주요 개발자에게 웹 서비스를 제공하고 라이브 스트리밍 왕인 Twitch에서 수백만 페이지 뷰를 유치함으로써 게임 업계에 진출했다.

 

페이스북 게임밍(Facebook Gaming)

2018년에 시작된 Facebook Gaming은 소셜 네트워크의 대규모 시청자를 활용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지난 11, 페이스북은 24억 명의 활동중인 사용자들 중 7억 명 이상이 매달 자사 플랫폼에서 게임 콘텐츠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통계에는 다음과 같은 주의사항이 있다. Facebook은 단 1분이라도 콘텐츠를 보거나 게임을 하거나 게임 그룹 내에서 의견이나 반응을 남긴 사람을 집계한다.

Mixer의 미지근한 성장과 달리 Facebook은 시청 시간대에 플랫폼을 크게 확장했다. 4월에는 Mixer3,700만에 비해 29,100만 시간을 시청했다. 그러나 StreamElements에 따르면 두 플랫폼 모두 여전히 총 16억 시간 시청한 트위치에 비해 여전히 왜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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