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TikTok) 플랫폼 서비스 확대
* MCN 시템 * TikTok Creator Marketplace * #LearnOnTikTok
중국의 바이트댄스가 2016년 9월 내놓은 틱톡(TikTok)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앱으로, 15초에서 1분 이내의 짧은 동영상을 제작하고 공유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2017년 미국의 립싱크 앱인 뮤지컬리와 통합하면서 북미와 유럽 등지로 시장을 확대했다.
바이트댄스는 세계 최초로 ‘헥토콘’(기업가치 1000억달러 이상의 스타트업)에 올랐다. 기업가치 10억달러 이상을 의미하는 ‘유니콘’ 기업 100개의 가치를 인정받은 것이다.
국내 대표 MCN 파트너사들과 양해 각서(MOU)를 체결, 플랫폼 내 콘텐츠의 다양성 확보와 역량 있는 크리에이터 육성
틱톡(TikTok)은 2019년 7월 브랜드 최초로 국내 대표 MCN 파트너사인 샌드박스네트워크, 트레져헌터, 순이엔티와 양해 각서(MOU)를 체결하고 플랫폼 내 콘텐츠의 다양성 확보와 역량 있는 크리에이터 육성을 위해 힘써왔다.
현재 3000여명 이상의 크리에이터들과 함께하고 있다. 재능 있는 크리에이터들이 계속 성장할 수 있도록 우수 크리에이터를 선정해 지원하는 ‘트래픽 패키지’를 마련하여 챌린지 기획 기회 및 영상 상위 노출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여 크리에이터들의 육성에 힘쓰고 있다.
틱톡 공식 인증 MCN 시스템 도입, 브랜드와 크리에이터의 전략적 매칭
틱톡(TikTok)이 국내 대표 MCN 파트너사들과 체결한 MOU를 기반으로 크리에이터와 광고주의 직접적인 연결이 가능한 ‘틱톡 공식 인증 MCN 시스템’을 도입했다. 크리에이터의 입주와 광고 섭외 등을 지원하며 양사가 공동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상생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고 플랫폼의 미래 경쟁력 강화에 집중한다.
그 결과 현재 약 10여개 이상의 파트너가 ‘틱톡 공식 인증 MCN 시스템’을 활용 중이며 샌드박스 소속 크리에이터들과 함께한 삼성 갤럭시 A31 캠페인 영상이 조회 수 약 1000만을 달성하는 등 브랜드 캠페인에 있어서도 유의미한 성과를 달성했다.
나아가 틱톡은 크리에이터와 브랜드 간 더욱 정교한 매칭 작업이 가능한 ‘TikTok Creator Marketplace(이하 TCM)’를 새롭게 선보인다. 한국을 비롯하여 미국, 인도, 일본 등 10여 개의 마켓에서 6월 중 동시 론칭했으며 글로벌 플랫폼의 장점을 살려 세계 각국의 틱톡 크리에이터와 다양한 브랜드들이 효율적으로 협력할 수 있도록 한층 강화된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교육 시장 진출, #LearnOnTikTok
틱톡(TikTok)의 유럽 총괄 리치 워터워스 (Rich Waterworth)는 BBC Click과 독점적으로 이야기하면서 #LearnOnTikTok에 대한 70억 회 이상의 조회수와 함께 교육용 비디오에 대한 사용자의 관심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LearnOnTikTok은 폭넓은 전문적인 컨텐츠를 보유한 파트너와 컨텐츠 크리에이터에게 투자하는 것에 관한 것입니다. TikTok의 힘을 학습에 적용하는 것입니다. 효과, 오디오, 전환, 학습을 즐길 수 있도록 만드는 기술들“
선더랜드 대학(University of Sunderland)의 교육학 수석 강사인 엘리자베스 히든(Elizabeth Hidson) 박사는 이 플랫폼이 이미 존재하는 온라인 학습 트렌드를 따를 것이라고 지적했다.
"우리 대부분은 온라인에서 교육용 비디오를 찾는 것에 익숙할 것입니다,"라고 그녀는 말했다. "소규모 학습 단위에 대한 이러한 생각은 온라인 교육에서 이미 잘 확립되어 있다 - 우리는 그것을 마이크로 학습(micro-learning)이라고 부른다.“
틱톡((TikTok)의 새로운 CEO, 디즈니의 케빈 메이어(Kevin Mayer)
월트디즈니 스트리밍 서비스인 Disney Plus를 성공적으로 구축한 케빈 메이어(Kevin Mayer)는 6월 1일(현지시간)부터 틱톡의 CEO를 맡게 됐다. 틱톡의 모회사인 중국 바이트댄스는 지난달 18일 메이어를 자사 최고운영책임자(COO) 겸 틱톡 CEO로 영입한다는 소식을 발표했었다. 메이어는 성명을 통해 “바이트댄스의 놀라운 팀(틱톡)에 합류할 기회를 갖게 돼 기쁘다”며 “틱톡에서 독특한 것을 만드는 데 감명 받았고, 바이트댄스의 다음 단계를 이끌어 갈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TikTok은 진정으로 그 매력을 넓히기를 원하며 앞으로 더 체계적이고 고급스러운 콘텐츠를 선보이게 될 것이라 했다. 이는 Disney에서 온 새로운 CEO인 케빈 메이어(Kevin Mayer)와 연결된다. TikTok은 앞으로 더 많은 파트너쉽이 진행 될것이라 기대한다.
바이트댄스 온라인 교육 플랫폼 출시
바이트댄스는 코로나 19로 인해 주목받고 있는 온라인 교육 시장에도 뛰어들었다. 최근 3~6세를 겨냥한 수학 강의 온라인 플랫폼인 '과과룽쓰웨이'와 2~8세용 영어 온라인 플랫폼인 '과과룽영어'를 출시했다. 바이트댄스는 교육 플랫폼을 조사한 결과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를 대상으로 하는 이른바 ‘K12’ 시장과 성인 대상 온라인 교육업체는 많지만, 2~8세용 온라인 교육 플랫폼은 아직 많지 않아 시장 공략에 나섰다고 설명했다.
장이밍 바이트댄스 창업자 겸 회장은 "중국의 온라인 교육시장은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크다"며 "교육 콘텐츠를 올해 핵심 사업 분야로 정하고 관련 분야에서 1만명을 채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인공지능(AI) 등 최첨단 기술을 결합하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며 양질의 교육 플랫폼을 만드는 데 집중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틱톡 #TikTok #바이트댄스 #LearnOnTikTok #틱톡교육 #틱톡커 #틱톡크리에이터
'부자되는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징둥닷컴(JD.com) 홍콩 주식 상장, 중국 기업들의 홍콩 주식 상장, 홍콩h지수 (0) | 2020.06.22 |
---|---|
징둥(京東, JD.com) ‘중국 618 쇼핑 페스티벌’ 46조원 거래 (0) | 2020.06.21 |
주식 프로그램 매매 (0) | 2020.06.19 |
인컴 투자, 인컴형 ETF (2) | 2020.04.26 |
[ETF] TR ETF, TR 지수, 분배금 재투자 (0) | 2020.04.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