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되는 공부

징둥(京東, JD.com) ‘중국 618 쇼핑 페스티벌’ 46조원 거래

 

 

징둥(京東, JD.com) 618 쇼핑 페스티벌 46조원 거래

 6월은 중국 전자 상거래 회사인 징둥(京東, JD.com)에게는 항상 큰 달이다. 징둥닷컴의 가장 중요한 연간 판매 캠페인인 "618 쇼핑 페스티벌"은 목요일에 끝이났다. 2004년에 시작된 3 주간의 쇼핑 이벤트는 일반적으로 수천억 달러의 매출을 올린다.

 지난 1일부터 18일 자정까지 진행된 제17회 ‘618 쇼핑 페스티벌’의 누적 거래액은 2,692억위안(약 46조원)을 돌파하면서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지난해에 열린 제16회 618 쇼핑 페스티벌의 총 거래액은 2천15억위안이었다.

 그러나 올해의 캠페인은 과거의 캠페인과는 다르다. 징둥닷컴의 중국 최대 라이벌인 알알리바바(Alibaba)와 핑두오두오(Pinduoduo)를 포함하여 함께 성장해온 이번 행사는 세계 2위의 경제대국이 코로나19 팬데믹에서 서서히 회복되면서 중국 소비자들이 얼마나 소비하는지를 보여주는 가장 중요한 지표 중 하나이다.

 JD가 중국 경제 회복에서 자신의 역할을 입증하고 2018년 CEO 스캔들에서 벗어났음을 보여줄 수 있는 큰 기회다. JD는 20%의 시장 점유율을 가진 중국에서 두 번째로 큰 전자 상거래 회사이지만, Alibaba의 60%보다 훨씬 뒤떨어져 있습니다. 핑두오두오(Pinduoduo)는 10%로 3위이다.

 JD Retail 부사장인 Ling Chenkai는 이번 주 초 CNN 비즈니스 인터뷰에서 "이 순간은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것은 바이러스에서 회복되는 동안 전국 최초의 판매 이벤트입니다."

 Ling은 지금까지 회사가 "꽤 좋은 추진력"을 보였지만 전자 제품, 스마트폰 및 미용 제품은 "그 어떤 것도 제대로 반등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618 쇼핑 페스티벌"은 이번 주 홍콩 증권 거래소에 2차 상장일과도 일치한다. 중국 전자 상거래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 약 39억 달러를 모금했다. 홍콩 JD.com의 주식은 첫 상장일인 목요일에 5.7% 급등했다.

폐쇄의 '가장 큰 승자'

중국에서 코로나 바이러스가 발생했을 때 이 나라의 많은 지역이 문을 닫아 많은 사람들이 식료품과 일용품을위한 온라인 플랫폼을 사용하게 되었다.

JD는 Alibaba 및 Pinduoduo와 달리 자체 물류 및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수요 급증을 만족시키기에 가장 적합했습니다.

JD의 접근방식은 비용이 더 많이 들지만 신뢰성도 더 높으며, 전체 네트워크에 대한 통제도 대유행 기간 동안 상당한 성과를 거두었다.

Bernstein 애널리스트 데이비드 다이(David Dai)는“의심할 여지없이 JD는 코로나19 팬데믹의 가장 큰 승자이다.”라고 말했다. 다른 전자 상거래 플랫폼은 주문을 이행 할 수 없었던 코로나19이의 최악의 시기에도 JD와 JD 물류 네트워크는 거의 풀 가동되고 있었다고 덧붙였다.

알리바바와 핀두오의 최고 경영진은 올해 초 어닝콜에서 납기 지연과 제한 때문에 납기 문제를 인정했다.

한편 JD의 최고 재무 책임자인 Sidney Huang은 지난 달 코라나19가 발생하는 동안 "사용자에게 중단없는 시기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Dai는 "결과적으로 [JD가] 사용자를 확보했으며, 주문을 받고 팬데믹 기간뿐 아니라 팬데믹 이후에도 순풍이 그들을 도울 것이다"라고 말했다.

Ling은 팬데믹을 "양날의 칼"이라고 불렀다.

JD 경영진은 코로나19가가 의료용품, 신선한 농산물 및 생필품의 판매를 증가시키는데 도움을 주었지만 가전 제품 및 기타 고가 상품 품목과 같은 다른 범주의 수요는 심각한 영향을 받았다고 말했다.

세계의 다른 지역은 여전히 ​​코로나19와 싸우고 있기 때문에 국내 소비는 중국의 경제 회복의 열쇠가 될 것입니다. 6월 초의 수치는 중국 쇼핑객들이 소비를 열망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618 쇼핑 페스티벌'매출 30% 이상 증가

 JD는 목요일 "618 쇼핑 페스티벌" 이벤트의 매출이 지난해보다 33% 이상 증가한 2,690억 위안 (약 380억 달러)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회사는 지난해 온라인 식료품 판매가 네 배로 늘었고 스마트폰과 전자 판매도 큰 폭으로 증가했다고 말했다.

 JD 라이벌 중 적어도 한 회사도 긍정적인 추세를 보이고 있다. 알리바바 대변인은 지난달 애완 동물 간식, 미용 도구, 건강 검진 기기 등의 카테고리가 "올해 세 자릿수 높은 증가"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Pinduoduo은 응답하지 않았다.

 중국 정부 또한 국내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618 쇼핑 페스티벌"에 관심을 가졌다. 베이징은 JD 사용자에게 정부가 후원하는 쿠폰을 제공했는데, JD 사용자는 이를 사용하여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품목에 대한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시 시장들은 현지 과일과 채소를 판매하기 위해 라이브 스트리밍을 사용했다.

 시장 조사 기관인 포레스터(Forrester)의 분석가 샤오펑 왕 (Xiafeng Wang)은 코로나19로 중국 소비자들이 온라인 쇼핑에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하고 구매하는 상품의 종류를 확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더 나이든 중국 쇼핑객들도 전자 상거래를 시도하고 있다고 그녀는 말했다.

 왕은“이전에는 온라인 쇼핑을 하지 않았지만 이제는 온라인 쇼핑을 해야한다”고 말했다. 중국인들은 이제 식료품을 온라인으로 구매하고 있으며 온라인 쇼핑 습관을 의류 및 신발과 같은 다른 범주로 확장할 것이다. 4월 Forrester 설문 조사에 따르면 65세 이상의 응답자 중 74 %가 "향후 온라인 쇼핑을 더 많이 할 것"으로 나타났다.

 JD의 홍콩 상장은 미국과 중국 사이의 긴장이 고조되고 있을 때 발생했다. 미국 거래소에 상장된 중국 기업들은 미국 국회의원들로부터 훨씬 더 철저한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Ling은 베이징과 워싱턴 사이의 긴장이 계속 높아질 경우 사업에 미칠 수가 있는 잠재적 위험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JD Retail의 부사장인 Ling은 "우리는 다른 파트너가 국내 또는 해외에 관계없이 다른 파트너와 협력 할 수 있는 매우 개방적이고 평등한 환경, 글로벌 환경이 존재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홍콩 상장은 나스닥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미국의 긴장으로부터 JD를 보호하는 것 이상의 것이다. JD는 조달한 신규 자금을 공급망 기술에 투자하고 운영 효율성을 높이는 데 사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설립자는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JD는 1998년 억만장자 Richard Liu가 설립했으며, 그는 회사의 CEO로 남아있다. 그러나 2018년 미국에서 성범죄 혐의로 체포된 이후 Liu는 JD Retail CEO Xu Lei에게 운영권을 넘겨 주었다. 미네소타 검사는 여자와의 "접촉"에 대해 사과한 리우에 대해 기소하지 않기로 결정했으며, 2018년 12월 법을 어기지 않았다고 말했다.

 Liu는 지난 몇 년 동안 주목을 거의 받지 못했지만 Ling은 여전히 ​​회사에서 매우 활동적이라고 말했다.

 "정직하게 말하면 Richard는 여전히 회사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모든 전략과 개발에도 관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