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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자되는 공부

인도와 중국의 국경 지역 분쟁

40년 넘게 계속된 무력 충돌과 사소한 난투극 끝에 중국과 인도 사이의 국경 분쟁이 다시 치명적으로 변했다.

중국에 의해 통제되고 있지만 양국이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는 Aksai Chin과 인접한 Galwan Valley에서 15일에 중국군과의 인도군의 유혈충돌로 최소 20명의 인도 군인이 사망했다. 중국 군인이 몇 명이나 사망했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양측은 다른 한쪽이 사실상의 국경인 실제 통제선(LAC)을 넘어 계곡의 서쪽 지역을 따라 운행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러나 이 충돌의 세부 사항들은 여전히 혼란스러우며 결코 완전히 명확하지 않을 수도 있다.

핵무장을 한 두 이웃국가들은 양국의 일부 강경파 및 강경파들이 더 큰 저항과 침략을 요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 급속한 긴장완화를 시도하고 있다. 중국은 이미 많은 수의 병력과 무기들을 이 지역으로 옮겼으며, 인도 역시 뉴델리가 자국의 군사력에 대해 목소리를 낮추긴 했지만 그 위치를 강화했다.

분쟁 지역인 Aksai Chin은 중국이 신장과 인도가 Ladakh의 일부가 속해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곳은 사람이 살기 힘들며, 심지어 여름에도 기온이 영하로 떨어져 눈이 쌓인다. 히말라야 산맥에 위치한 평균 고도는 4,200미터 (14,000 피트)로 고산병이 발생하는 높이의 거의 두 배에 달한다. , 이 지역의 모든 사람들은 지루하고 점진적으로 적응하거나 심한 두통, 메스꺼움 및 피로를 겪어야 한다.

고도와 영하의 온도는 월요일의 사망자 수에 영향을 미쳤을 수 있다. 인도군은 처음에 3명의 사상자를 확인했지만 나중에 고지대에서 영하의 기온에 노출된 17명의 병사들이 부상을 입었다고 말했다.

영국 역사학자 Neville Maxwell은 이 지역에 관한 그의 저서에서 "아무것도 자라지 않고 아무도 살지 않는 사람이 없는 땅"이라고 묘사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도와 중국은 1962 년에 전쟁을 치르면서 양측에 수천명의 사상자를 냈고, 그 한 달 동안의 분쟁과 15일의 분쟁 사이에 이 지역에 국경 수비대 사이의 수많은 주먹 싸움과 사소한 충돌이 있었고 그리고 베이징이나 뉴델리의 격분한 성명에서 상대방이 사실상의 국경을 넘으려고 한다고 비난하였다.

분쟁 지역

느슨하게 정의된 사실상의 국경선인 ‘LAC(The Line of Actual Contro)’는 오랜 역사의 영토 분쟁에 의해 촉발된 1962년의 중국-인도 국경 전쟁에서 나왔다.

Maxwell이 자신의 저서 "India's China War,"에서 썼듯이, 아크사이 친(Aksai Chin) 지역에 대한 주권은 항상 다소 혼란스러웠다.

1800년대의 대부분의 기간 동안, 히말라야는 러시아, 영국, 중국의 세 제국 사이의 군사적, 정치적 경쟁의 중심지였으며, 이 세 나라 모두 이 지역의 다양한 지역을 주장하고 있다. 탈식민지화는 특히 파키스탄이 독립의 여파로 인도와 분리된 이후에 더 많은 혼란과 반감을 가져왔다.

Aksai Chin은 더 큰 카슈미르(Kashmir)의 일부이며, 1947년 파키스탄과 인도 사이의 유혈 전쟁으로 인해 그 지역이 분할된 후, 중국과 인도의 경계는 명확하지 않았다.

인도는 이 지역을 카슈미르 계곡 동쪽의 외딴 산악 지대인 라다흐의 일부라고 주장하는데, 이 지역은 작년까지 인도에서 지배하지만 반 자치인 잠무와 카슈미르 주의 일부였으며, 1947년 파키스탄과의 전쟁 이후 인도에서 지배하게 된 더 넓은 분쟁 지역의 일부였다.

래리 워첼(Lary Wortzel) 애널리스트는 미국 군사 보고서에 다음과 같이 적고 있다. “인도가 인도는 소위 'McMahon line'을 인정한 반면 중국은 공식적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수십 년 전에 인접한 사람들 사이에 존재한 'borders of habit'를 택했다."

이로 인해 현재 어느 쪽도 국경에 동의하지 않는 불안한 현상이 생겨났으며, 양쪽 모두 다른 쪽이 국경을 넘어서거나 영토를 넓히려고한다는 비난을 받고 있으며, 분쟁에 대한 변명은 쉽게 얻어낼 수 있다.

분쟁 이유

런던 킹스 컬리지의 국제관계학 교수인 Harsh V. Pant에 따르면, 이번 위기의 발생은 작년 잠무와 카슈미르에 부여된 특별 지위에 대한 인도의 철회와 옛 인도 국가가 두 개의 영토로 분할된 것에서 찾을 수 있다.

"그 이후로 중국에서는 인도가 앞으로 중국의 삶을 어렵게 만들 것이라는 우려가 있었다"Pant는 말했다. "(이 지역)은 경제통로가있는 파키스탄과 중국을 연결한다. 그들은 인도의 (특별한 지위)철회에 대한 우려와 인도가 전략적으로 라다크(Ladakh)를 바라보고있는 것에 대해 우려하고있다. 그들은 또한 인프라 구축에 대해 걱정해왔다.“

2017년 분쟁 지역인 Doklam을 둘러싼 수개월 동안 지속된 이 지역의 마지막 주요 위기는 인프라 구축과 관련이 있었다.

Pant초기에는 인프라를 구축한 중국 측에 있었지만 이제는 인도도 국경을 따라 인프라를 강화하고있다고 덧붙였다.

델리의 자와할랄 네루 대학교 국제 정치, 조직 및 군축 센터의 부교수인 해피몬 제이콥 (Happymon Jacob)은 인도의 확장 또는 이 지역에 대한 점유 강화가 중앙아시아에서 중국의 지리적 목표를 위협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중국은 파키스탄과의 경제 회랑에 600억 달러 이상을 투자했다"며 시진핑 국가주석의 시그니처 일대일로(Belt and Road) 교역 및 개발 계획의 "중요한 요소"라고 덧붙였다.

작년 인도는 LAC (Line of Actual Control)와 매우 가까운 새로운 전천후 도로를 완공했다. 이 도로의 목적은 국경을 따라 군대를 지원하여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비행장인 Daulat Beg Oldi에서 도로로 보급 할 수 있도록하는 것이다. 만약 인도가 국경을 강화하거나 국경에 군대 시설을 건설한다면 이것은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매사추세츠 공과 대학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의 정치 폭력 및 남아시아 전문가인 Aidan Milliff일부 징후는 중국의 최근 발전이 LAC의 현 상태 변화로 인식되는 새로운 길에 대한 반응이라는 것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현재 상황은 사실상 두 국가 모두에게 용인될 수 있다. 또는 적어도 현재 상황에 대한 불쾌함은 그 해결 비용을 지불 할만큼 그리 많지 않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분쟁이 치밀하게 계산 된 도발로 시작된 것인지, 실수와 오해로 시작되는 것인지, 일반적인 원칙으로 아직 명확하지 않다.“

 

 

양측의 잠재적인 병력 이동에 대한 모든 우려에 대해 이 지역의 분쟁은 매우 어려울 것이다.

가장 최근 대치지역인 갈완 계곡(Galwan Valley)은 군대가 보다 쉽게 ​​이동할 수 있는 비교적 낮은 고원이다. 또한 이곳은 1962년 전쟁을 시작한 분쟁의 장소이기도 하다.

겨울에는 매우 춥고 폭설이 심하게 내려 이 지역의 대부분에 접근 할 수 없게 만들지만 작전을 펼치기 어렵다는 뜻이기도 하다. 조건이 더 좋은 여름철에도 고도, 날씨 및 기온은 전면적인 군사적 충돌은 고사하고 단순한 기동훈련과 보급운행에서부터 모든 것을 더욱 어렵게 만든다.

MIT 전문가인 Milliff는 이번 달 초 War on the Rocks인도군과 PLA가 잘 알고 있듯이4,000 미터 상공에서 작전하는 것은 전쟁의 거의 모든 측면을 바꾼다.“고 썼다.

"군인들은 2,400 미터(뉴 멕시코 산타페보다 약간 높음) 이상의 고도에 적응하는 데 며칠이 걸리므로 증원군이 도착하는 속도가 운송 수단의 속도보다 느릴 수 있다."

폐부종 및 뇌부종을 포함한 건강한 젊은 병사들에게도 너무 빨리 상승하는 위험은 심각 할 수 있다. Milliff”1962년 중-인도 국경 전쟁 중에 일부 인도군은 적응을 건너뛰고 카슈미르와 시킴의 극한 고도로 직접 진격했다."고 썼다. 급습한 부대의 군인 중 약 15%가 고도 관련 사망의 주요 원인인 고소폐부종을 앓았는데, 이는 건강한 사람들조차도 12시간 이내에 초기 증상에서 사망까지 진행될 수 있다."

이 고도에서 모든 것이 고통받는다. 디젤 엔진은 작동하기 어려우며 헬리콥터는 부하를 줄여야하며 병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필요한 보급품의 양은 훨씬 많다. 더 얇은 공기에 대처하기 위해 재 조준이 필요한 포와 화기로 사격조차 더 어려울 수 있다.

Milliff고도가 요인이 되지 않더라도 인도-중국 국경을 따라있는 지형은 여전히 ​​군사 작전을 복잡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히말라야 고원은 유럽의 중앙 전선처럼 평평하지 않으며, 이라크 사막이나 인도 서부와 파키스탄 남부의 국경을 따라 탱크를 운전할 수 없다."

두 군대가 상처를 치료하고 줄여나가는 협약을 재개함에 따라 이제 델리와 베이징의 지도자와 통제 할 수 없을 정도로 소용돌이 치는 현재의 어렵고 비용이 많이 드는 분쟁을 피할 수 있는지 여부에 주목할 것이다.